>콩소개>콩의효능
콩의 효능
 

콩은 이제 단순히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된 차원을 넘어서 질병예방식품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습니다.

콩은 지금까지 암, 심장질환, 골다공증, 신장질환 등에서 탁월한 예방효과가 증명되고 있으며 콩의 생리활동기능과 관련이 깊은 것으로 보고 된 가운데에는 이소플라본 이외에도 콩 단백질 및 분해물인 펩타이드, 트립신저해제, 피트산, 사포닌 등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콩에만 특이적으로 풍부하게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은 항암효과 이외에도 골다공증, 신부전, 신장질환 등과 같은 만성질환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의 성분 및 효과
 
콩의 성분 콩성분의 역할
콩단백질(40%이상) 혈중 콜레스테롤,혈중지혈,지방단백질
농도감소, 동맥경화, 심장병 예방
콩올리고당 장내 유용균 번식 촉진
식이섬유 콜레스테롤 배설 촉진,
장기능에 대한 생리효과
인지실

생체박 성분, 뇌기능향상과
노인성 치매예방, 혈중 콜레스테롤 축적예방

이소플라본 암세포 증식 억제로 항암(유방암,대장암,폐암등)효과
골다공증 억제

사포닌

생채내 과산화지질 형성
억제(노화예방)
트립신 저해제 항암작용, 당뇨병 예방
피트산 철과 결합하여 지질 산화
억제
 


기타 콩의 생리적 기능
 

신장은 나이가 들면서 사구체경화증 등에 의해서 그 기능이 저하됩니다.

고지혈증이나 고혈압, 고지방식이나 고단백 식사등도 신장기능 쇠퇴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콩단백질은 단백뇨, 조직손상, 고지혈증 및 사구체 투과성 증가 등의 신장기능 이상증세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보고 되었으며 신부전증환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도 콩단백질이 뇨단백, 혈청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을 현저하게 낮추는 것으로 관찰되었습니다.

통계적으로 당뇨병환자의 3분의 1은 신부전 합병증세를 보이는 것으로 보고 되어 있는데 일일 42g의 콩 단백식사는 성인형당뇨의 신부전증세를 완화시켜 단백뇨 및 사구체여과율 감소효과를 나타낸다고 합니다.

폐경기여성을 대상으로 한 호르몬 요법은 심장병 및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실제로 미국의 경우 폐경기 여성의 15%만이 호르몬 치료를 받고 있는 것으로 추산 됩니다.

에스트로젠 투여가 생식기관의 암 발생 가능성을 높인다는 보고가 있어 에스트로젠 대체물질로 콩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연구결과는 콩의 섭취가 폐경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제반증상을 완화시켜 주며 에스트로젠 투여시
관찰되는 고지혈증이나 유방 및 자궁내 근육증의 변화를 유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에도 폐경기 여성에게서 관찰되는 전신열이 콩성분에 의해서 완화되는 것이 알려져 있습니다.

한편 콩단백질은 담석증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되었으며 콩에 존재하는 이소플라본 배당체의 하나인 다이시진은 음주욕구를 저하시키고 음주 후 급격한 혈중 알콜농도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보고 되었습니다.